선린인터넷 고등학교 포트폴리오가 왜 없어졌을까? (선린고등학교 편)

2022. 9. 14. 11:08진학

 

* 선린인터넷 고등학교를 직접 관리하기 시작한 건 6년 차입니다. 직접 관리한다는 건  학생 한 명 한 명 자소서부터 면접 포트폴리오 까지 직접 관리한다는 의미입니다.  

 

현제 제가 근무하는 기관에

선린고 / 디미고를 직접 관리하는 관리자는 10명정도가 있고 각각 적게는 1~3명이며 저 같은 경우 최대 15명까지 관리하고 있습니다.  매년 저의 경우 관리하는 수강생의 70~ 80% 를 합격 보내고 있습니다.   작년의 경우 12명 중 10명이 합격해서 83% 가 되었네요  

 

- 정보보호과

- 소프트웨어과 

 

두 학과를 주력으로 관리하고 있으며 콘텐츠디자인과의 경우 위 두 학과를 준비하다 ,  마지막 1~2달을 남기고 변경하는 학생의 경우에만 좀더 관리하고 있습니다.  IT경영과는 관리 안 하고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매년 선린인터넷 고등학교 전형은 

늘 변경되어 왔습니다. 

 

 

- 기초능력조사표 조사 

: 자격증부터 프로그래밍 언어 등 어느 정도 수준인지 체크해서 그에 맞는 질문과 테스트로 당락이 결정되던 시기도 있었습니다.  이때의 경우 자격증은 꼭! 준비하는 것이 좋았던 시기였습니다. 

 

- 자소서, 포트폴리오, 면접

: 가장 IT특성화고 다운 내용이었으며 디미고와 쌍벽을 이루는 만큼 수준 또한 높았습니다.  대신 자소서의 문항 수는 지속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. 최대 5문항까지 작성해야 했습니다. 

 

- 자소서는  수기작성에서  메일 보내기로 제출

:  면접당일 자소서를 자필로 작성해야 했기에 학생들은 내용을 외우고 가야 했고 ,  필체가 안 좋은 학생들은  필체 연습도 해야만 했었습니다. 이후 코로나로 인해 메일 보내기로 변경되었습니다. 

 

- 특별전형 지원시 내신 포함

: 코로나가 창궐하던 시기 그해 면접이 스킵되면서 내신이 포함되던 한 해가 있었습니다. 이 시기 많은 혼란이 있었으며 , 이로 인해  내신으로 떨어졌던 학생도 있었고 오히려 붙었던 학생 또한 생겼습니다. 다음 해부터 내신 포함은 없어졌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-  23년 특별전형

: 자소서의 삭제와 포트폴리오 까지 삭제되는 일이 생겨 났습니다.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을 거라 예측하고 있지만 100% 정확하게 의견은 낼 수가 없습니다.  하지만 이건 분명합니다. 점차 대입 학종과 비슷한 방향으로 흘러 간다는 것이었죠 

 

 

 

 

 

자소서의 삭제 

 

이건 이미 예견 되었던 내용이었습니다. 교육부에서 내려온 지침에 따라 삭제가 되었고 학생에 따라 사교육비 조장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, 변별력이 부족하는 내용이었습니다. 

 

- 실제로 대부분 학생들의 내용이 비슷하며, 수많은 학생들 평가에 변별력이 떨어질수 있다는 점이 그 이유였습니다. 

 

 

 

면접의 강화

 

- 바뀌는 대입 전형처럼 ( 학생부종합전형) 학생의 면접이 강화되었습니다.  이 부분 또한 흐름상 당연한 수순이었고 학생들의 의지와 사실에 근거한 내용인지 확인하는 부분에서는 면접이 강화되는 게 맞는 방법이었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포트폴리오의 삭제? 

 

- 이건 지금 저 조차도 왜 ??? 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  의문입니다. 특별전형 자체가 학생들의  학과에 대한 관심과 노력 그리고 그에 대한 사실 확인인데  이를 입증할 방법이 포트폴리오가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.  면접에서 물어본다고 하지만  면접 때 거짓말을 해도 확인할 방법이 없기에   발전 가능성이 높은 학생이 떨어질 가능성도 분명 많이 있다고 생각됩니다. 

 

- 극단적이지만  코딩을 전혀 공부 안해 봤던 학생도 말 만 잘하면 합격시키겠다는 내용이기에 이건 정말 부정입학도 생길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. 

 

 

 

 

올해 면접 내용 방향을 보고 

앞으로 선린인터넷고등학교 특별전형

전략을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다음 선린인터넷고등학교 포스팅은  

특별전형 합격 데이터를 가지고 포스팅 하겠습니다. 

 

 

 

 

http://www.ictbank.info/support/edu_consult.php

 

KG아이티뱅크 전지점 상담센터

AWS학원ㅣ클라우드시스템ㅣ빅데이터취업ㅣ4차산업혁명 맞춤 교육ㅣ취업연계ㅣ상담예약

www.ictbank.info

 

https://open.kakao.com/o/s2G7nU5

 

공선생BLOG 취업/진학 멘토 02.3672.0068

#공문규차장 #KG에듀원 #교육기관 #취업교육 #취업멘토링 #국비지원교육 #내일배움카드 #KG아이티뱅크 #KG인테리어뱅크

open.kakao.com